증권사 공동인증서
오늘은 증권계좌 개설 시 필요한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 주의사항에 대해 하나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실수를 하고 계신 분들이 있지 않을까 싶어 노파심(?)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공동인증서로 용어가 변경되었지만 예전에는 공인인증서로 불렸었는데요. 증권계좌 개설과 주식거래 시에는 반드시 증권사 공동인증서가 있어야 주식 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은행 공인인증서도 공동인증서로 용어가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은행 공동인증서와 증권 공동인증서는 서로 다른 성격의 공동인증서입니다!
은행 공동인증서 vs 증권사 공동인증서
- 은행 공동인증서는 해당 은행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증권 공동인증서는 해당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은행 공동인증서와 증권 공동인증서는 같이 혼용하여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즉, 은행 공동인증서는 은행 거래 시에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증권 공동인증서는 증권사 거래 시에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간혹 은행 공동인증서와 증권 공동인증서를 혼동하여 은행 공동인증서를 증권사 공동인증서로, 증권사 공동인증서를 은행 공동인증서를 대신하여 사용하시려고 노력(?)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다시 한번 더 말씀드리면 은행 공동인증서는 은행에서만! 증권 공동인증서는 증권사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다는 점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니 은행과 증권사 모두 거래하시는 분들은 은행 공동인증서와 증권사 공동인증서를 각각 발급받아 놓으셔야겠죠?!😎
그리고 오늘 꼭 말씀드리고 싶었던 공동인증서 관련 주의사항을 마지막으로 포스팅을 끝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증권사 공동인증서 발급 시 주의사항
- 증권사 공동인증서는 1개만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 예를 들어 A증권사, B증권사, C증권사 등 여러 증권사를 이용 중이거나 이용할 예정이시라면 A증권사에서만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 B증권사, C증권사 이용 시에는 타기관 공동인증서 등록하기를 통해 등록하셔야 합니다.
- 다시 말하자면 A증권사에서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으셨다면 타 증권사에서는 공동인증서를 새로 발급받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 제 경험을 덧붙이자면, 공동인증서 중복 사용이 안 된다는 사실을 까맣게 잊고 A증권사에서 발급받은 후 B증권사로 넘어가 또 발급을 받았더니 A증권사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는 자동으로 폐기가 되었습니다.
이때까지도 자동 폐기된 이유를 모르고 다시 A증권사로 넘어가 공동인증서를 받았더니 B증권사 공동인증서가 자동으로 폐기되었습니다. 제가 어떤 것을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싶은지 바로 이해하셨죠?!😂
이처럼 2개 이상의 증권사를 이용 중이신 분들 중 공동인증서를 새로 발급받으시거나 만료된 공동인증서를 재발급 시 증권사 공동인증서는 1개만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타 증권사를 이용 시에는 기존 공동인증서를 타기관 공동인증서 등록하기를 통해 이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은행도 동일하게 여러 은행사를 이용 중이시라면 한 군데 은행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으신 후 타기관 공동인증서 등록하기를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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